오늘은 수두(수포성발진)라는 질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두는 급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급성 미열로 시작되며 전신적으로 가려움증과 발진성 수포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수포성 발진의 전파 경로와 흔한 증상
수두 바이러스는 호흡기 분비물 등의 비말을 통해 호흡기로 전파되거나 피부 병변 수포액에 직접 접촉함으로써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발진, 발열, 두통, 그리고 식욕상실이 있습니다. 발진은 일반적으로 머리와 몸통에서 시작하여 얼굴, 팔, 다리로 확산되며, 이때 200~500여개의 가려움을 동반한 수포가 생깁니다. 이 수포는 일반적으로 가피를 남기고 치유됩니다.
수포성 발진의 치료와 예방
치료법 피부병소의 세균 감염을 줄이기 위해 자주 목욕을 시키고,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칼라민 로션을 사용하는 등 대증요법이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라이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는 아스피린 대신 아세트아미노펜을 사용하여 해열제를 투여합니다. 환자의 나이, 건강 상태, 감염 범위와 치료 시기에 따라 중증한 경우 항바이러스제의 투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라이증후군은 아스피린 등 살리실산제제의 복용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되며, 인플루엔자나 수두와 같은 바이러스 질환에 걸린 소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급성 뇌증과 함께 간의 지방병변을 초래하여 심한 구토, 경련, 혼수,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예방법 수두를 예방하기 위해 수두예방접종을 고려해야 합니다. 모든 영유아가 접종 대상이며, 생후 12~15개월에 1회 접종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수포성 발진의 대한 금기사항과 주의사항
수두 백신의 접종 주의사항과 금기사항은 다른 생바이러스 백신과 유사합니다. 백신 성분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나 이전의 백신 접종에서 중증 반응이 있었다면 접종을 피해야 합니다. 수두 백신에는 젤라틴과 네오마이신과 같은 항생제가 소량 함유되어 있지만, 계란 성분이나 보존제는 함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네오마이신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대개 접촉성 피부염으로 나타나며 이는 접종 금기사항은 아닙니다.
중등도 또는 중증의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질병 상태가 호전될 때까지 백신 접종을 유보해야 합니다. 중이염이나 상기도 감염과 같은 경증 질환, 항생제 치료, 다른 질환으로부터의 회복기에는 백신 접종의 금기사항이 아닙니다. 수두 감염이나 수두 백신 접종이 결핵을 악화시키는 사례는 없으나 치료하지 않은 활동성 결핵 환자에게는 수두 백신을 접종하지 않습니다. 수두 백신 접종 전 투베르쿨린 반응 검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수두 백신과 Salicylates 제제 사이의 이상반응 사례는 아직 보고되지 않았지만, 수두 접종 후 6주 동안은 Salicylates 제제를 사용하지 않도록 권장됩니다.
임신부와 임신의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수두 백신 접종을 피해야 하며, 접종 후 최소 1개월 동안은 임신을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가정 내 임신부가 있는 소아는 백신 접종이 금기사항이 아닙니다. 수유 중인 감수성 있는 수유부는 백신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혈액제제의 투여가 수두 백신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한 정보가 없으나, 항체 함유 혈액제제 투여 후 3~11개월 동안은 수두 백신 접종을 금하고 있습니다. 백혈병, 림프종, 암 환자, 면역결핍질환, 면역억제요법을 받고 있는 환자는 수두 백신 접종을 피해야 하지만, 일부 경우에는 특별한 조건하에 접종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과 관련된 주의사항과 금기사항은 수두 백신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합니다. 이 백신은 다른 생바이러스 백신과 마찬가지로, 백신 성분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나 이전에 백신 접종으로 중증 반응이 있었던 경우에는 접종을 피해야 합니다. 백신 성분에는 젤라틴과 네오마이신 같은 항생제가 소량 함유되어 있지만, 계란 성분이나 보존제는 함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네오마이신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대개 접촉성 피부염으로 나타나며, 이는 접종 금기사항이 아닙니다.
중등도 또는 중증의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백신 접종을 유보해야 합니다. 그러나 중이염이나 상기도 감염과 같은 경증 질환, 항생제 치료, 다른 질환으로부터의 회복기에는 백신 접종이 금기사항이 아닙니다. 수두 감염이나 수두 백신 접종이 결핵을 악화시키는 사례는 없으나, 치료하지 않은 활동성 결핵 환자에게는 접종을 피해야 합니다. 수두 백신 접종 전 투베르쿨린 반응 검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백신과 Salicylates 제제 간의 이상반응 사례는 아직 보고되지 않았지만, 수두 접종 후 6주 동안은 Salicylates 제제를 사용하지 않도록 권장됩니다.
임신부와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백신 접종을 피해야 하며, 접종 후 최소 1개월 동안은 임신을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가정 내 임신부가 있는 소아는 백신 접종이 금기사항이 아닙니다. 수유 중인 감수성 있는 수유부는 백신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혈액제제의 투여가 수두 백신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한 정보가 없습니다. 그러나 면역글로불린, 전혈, IVIG와 같은 항체 함유 혈액제제 투여 후 3~11개월 동안은 수두 백신 접종을 피해야 합니다. 백혈병, 림프종, 암 환자, 면역결핍 질환, 면역억제요법을 받고 있는 환자는 수두 백신 접종을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특정 조건하에는 백신 접종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